신론특강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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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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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시대가 합리화 되어감에도 불구하고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가? ㄱ.사실 합리성과 초월성 분리되는것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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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론특강 노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렇다면 어디서 부터 기인한 것인가?
왜 오늘날 신에 마주향하여 이야기 하는 것이 이렇게 공허한가? 이 질문이 사실은 개인에게 있어서는 타당성이 없을지 모르지만 그러나 시대 정신속에서 보면 타당한 질문이다. 그러나 때때로 하나님은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대답을 하기는 어렵다. 오늘 우리 주위에 나타난 무신성은 歷史적 과정이다. .
하나님을 믿는것은 사실 가치관과 세계관을 기독교적으로 가지는 것인데 자본주의적 그리고 이 세상적인 것을 갖고 있다면 그는 크리스챤이 아닐것이다. 신론특강노트 , 신론특강 노트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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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론특강 노트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이때 교회론은 노아의 방주 定義(정이) 이었다.
ㄷ. 르네상스(14c)1350-1900:이탈리아에서 스타트-인간성 회복
지리적 발견…(To be continued )
다.
문제 재기 ㄱ. 신에 대한 이야기가 얼마나 공허한가? 오늘 나에게 있어서 하나님은 어떤 의미인가? ㄴ. 기독교 인구 감소. 그 원인(原因)은?
H.Zahrnt는 ‘The question of God`에서 신죽음, 무신성은 이제 소수 무신론자나 극단적 신학자의 순간적인 이해가 아니라 대중적 歷史적으로 나타났다. 성서를 통해서만 하나님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고 우리가 살아가는 기준 근거도 jX 임을 믿음.
ㄴ. (Extra ecclasiam nulla salus)- 교회 밖에 구원이 없다.
1. 출발점 - 오늘 우리에게 있어서 신에 대해 이야기 하는것이 왜 이리 공허한가?
신학은 오늘 우리의 문제를 해결 하느냐? 신론이 신에 대한 theory(이론)이면 그리고 우리의 삶과 유리되지 않으면 적어도 신에 대해 구체적으로 說明(설명) 할 수 있어야 한다. .
2. 기독교의 하나님과 진리定義(정이)
2.1 계몽운동이전
ㄱ. 11-12C 스콜라 시대 - 이때 기독교가 formula적 종교.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 ㄴ. 초월적인 것을 많이 다룬다고 해도 그 자체가 신에 대해 진지하게 다루는 것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