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의 지적재산권과 정보공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4 01:56본문
Download : 디지털시대의 지적재산권과 정보공유.hwp
디지털시대의 지적재산권과 정보공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II. 보호의 대상으로서의 지적재산-무엇을 보호하는 것인가?
지적재산이라 함은 지적재산권에 의하여 보호되는 대상으로 지적재산권과 함께 논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먼저 `지적재산`이란 정이 이 그 사전적 의미를 벗어나 확장되고 있어 지적재산권의 보호대상을 새로이 검토할 필요성(必要性)이 있으며, 보다 광의의 의미로 보호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객체를 규정하여 지적재산법의 영역을 미리 짐작하고, 그 객체의 공통된 特性이 지적재산법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그러나 여기서 지적재산을 별도로 논의하는 것은 다음 이유에서이다.
지적재산이 별도로 논의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명확히 정이하기는 쉽지 않다.
또한 이와 별도로 상표권의 보호대상…(생략(省略))
디지털시대의지적재산






,인문사회,레포트
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그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직접적인 언급은 가급적 피하고 지적재산에 한정하여 그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본 논의에 대한 견해 을 대신하고자 한다.
설명
Download : 디지털시대의 지적재산권과 정보공유.hwp( 63 )
I. 서
“정보공유, 재산권 침해인가?”
한마디로 이를 논하기엔 너무도 어려운 주제이다. 기본적으로 정보란 무엇이며 공유의 성질과 범위, 재산권의 정이 , 목적 내지 필요성(必要性) 또는 그 존재 형식 그리고 침해의 기준과 내용등이 우선 다루어지지 않는다면 상기의 질문에 자신있게 답하기란 사실 엄두가 나지 않는 문제이다. 디지털시대의지적재산 , 디지털시대의 지적재산권과 정보공유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디지털시대의 지적재산권과 정보공유
디지털시대의 지적재산권과 정보공유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다만 보호대상에 따라 지적재산법을 창작보호법과 영업상 표지보호법으로 구분하고 있어, 창작물과 영업상의 표지를 지적재산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지적`이란 인간의 지적활동에 의하여 만들어졌음을 의미하는데, 지적활동에 의하여 그 결과물에 대한 권리가 발생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특히 창작물의 경우 권리의 주체와의 관계를 명확히 說明(설명) 하고 있따
그러나 최근 창작자뿐만 아닌 전달자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새로운 권리가 검토되고 있으며, 이와 동일한 지위에 있는 음반제작자나 방송사업자의 저작인접권과 함께 이들을 지적재산권으로 포용하는데 있어 `지적`이란 용어는 부담스러운 면이 없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