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로왕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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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15: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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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로왕 신화는 공수와 공수의 내용대로 사람이 실천한 행동을 중핵으로 하여 구성되어 있다 이 신화의 신화다움은 신 자신에 의해 결정되어 인간에게 주어진 것이다. 신이 직접 이야기한 신 자신에 관한 얘기가 곧 신화의 핵이다.
레포트/인문사회
다. 이때, 공수다움과 신맞이라는 두 요소가 어울림으로써 한국신화의 기본적인 유형을 얻게 된다된다.


순서
그 목소리는 “황천이 나로 하여금 이곳을 다스려 새로이 나라를 세우고 임금이 되라고 하기에, 내 여기에 내리고자 하노라.”고 하면서 구간들에게 춤추고 노래하며 그를 맞이하기를 요구했고, 하늘의 신이 시키는 대로 실행하여 신을 맞이한 부분이 김수로왕 신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인간은 그것을 받아서 옮긴 것뿐이다. 그런 뜻에서 이 신화는 한국신화가 지닌 기본적인 성격을 성문화해서 전해주고 있는 셈이다. 김수로왕신화가 지닌 구술적인 서사진행은 먼저 육체에 의거해 있었다. 신화의 공수다움은 우리 신화가 공통으로 지니고 있는 속성이나, 그것을 문헌에서 분명하게 전해주고 있는 유일한 경우는 바로 김수로왕 신화이다. 셋째, 이 신화는 ‘신맞이 신화’라는 것이다. 공수를 받들어 그것을 실천함으로써 사람들이 신내림을 받은 얘기라는 한국신화의 기본골격이 갖추어진 것이다. 신이 직접 인간에게 한 말을 신탁이라고 하는데, 한국의 무속신앙에서는 그것을 ‘공수’라고 부른다. 이 사실은 우리 신화의 기원에 관한 좋은 단서를 제공해주고 있다 이른바 ‘제의학파적’인 신화기원론이 적용될 수 있는 좋은 자료(data)가 이 신화 속에 간직되어 있는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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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로왕 신화에 대한 글입니다. 신내림을 받드는 신맞이 신화라는 성격은 혁거세신화도 마찬가지이다. 신맞이 신화는 당연히 신맞이굿과 겹쳐져 있다 실제로 김수로왕 신화는 신이 하늘에서 소리하면서부터 지상에 출현하기까지의 과정을 소상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 과정이란 사람들이 공수를 받들어 노래하고 춤춘 부분이자 육체로 연행된 신화란 점에서, 이 신화는 굿과 짝지어져 있다 신화가 말로써 하는 풀이라면, 그 풀이가 사실은 말에 담겨 표현되기 이전에 행동에 담겨 표현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