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 中 Dewey의 관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14:05본문
Download : 진보주의 中 Dewey의 관점.hwp
그러나 과제課題를 하기 위해 책을 읽고쓰기, 또 이해하면서 이러한 나의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레포트/감상서평
순서
Download : 진보주의 中 Dewey의 관점.hwp( 55 )
1. 과제課題를 스타트하며
과제課題를 스타트하기 전에는 막연히 생각하길 진보주의는 좋고, 보수주의는 나쁠 것만 같았다. 그러나 이 theory(이론)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이 theory(이론)이 단체교육과 입시교육을 지향하는 현 교육의 상황과 너무 동떨어져 있는 것도 사실이었다.
그리고 진보주의의 입장은 나를 설득시키기에는 너무나 터무니없는 내용들이 있었다. 이 말 그대로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면 정말 완벽한 교육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했을 만큼 이 theory(이론)에는 끌렸었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개개인을 최대한 자유롭고 완전하게 발달시킨다’는 입장아래 학생들이 배우는 과정을 모조리 경험에만 의존하려고 하는 모습들로 변해간 것 같다. 이 책에 나와있는 듀이의 입장을 읽어만 봐도 듀이가 주창한 내용은 그런 것이 아님을 알…(drop)
설명
진보주의 中 Dewey의 관점
교육과정에대한나의입
진보주의 中 Dewey의 관점교육과정에대한나의입 , 진보주의 中 Dewey의 관점감상서평레포트 ,
,감상서평,레포트
진보주의 中 Dewey의 관점
다. 물론 이는 내가 지지하는 듀이의 입장을 제외한 ‘진보주의 교육학회’의 일부 입장을 말하는 것이다. 듀이의 생각을 확산시키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진보주의 교육학회’는 듀이가 생각했던 그 것처럼 어느 순간부터 듀이가 생각했던 교육theory(이론)의 한 편 - 보수주의와 반하는 생각의 측면 - 으로만 치우쳐 가고 있었다.
예를 들어, 보수주의의 중요 내용 중 하나인 지식의 구조론을 살펴보면 우리가 쉽게 오해할 수 있는 보수주의의 이미지 - 지식은 반복적 암기를 위한 대상 - 를 수정해 줄 수 있는 부분이 나오는데, 이는 ‘학문 중심 교육과정’으로, 지식을 습득할 때 반복적으로 암기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학자들이 그 학문을 탐구할 때 했던 것처럼 그러한 탐구의 과정을 이용하여 하라는 것이다. 만약 우리교육의 상황이 교사 한 명 당 소수의 모둠으로 이루어서 학생 하나 하나의 능력대로 탐구를 통해 원하는 지식에 도달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바램을 가져봤다. 보수주의도 나름대로 advantage(장점) 과 논리가 있었고, 오히려 진보주의 교육학회의 입장은 나를 그다지 설득시키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