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고를 통해서 본 통일신라 무역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4 22:06본문
Download : 장보고를 통해서 본 통일신라 무역.hwp
이정기 가문은 이 지역에서 3대에 걸쳐 신라·발해와의 교역을 통제하여 왔었다. 또 이들 지역의 나라들은 사신의 왕래를 비롯하여, 일찍부터 민간인들의 왕래가 있었다. 820년대 전반기에 장보고는 당 나라에 기반을 두고 신라·日本 등 동아시아 일원의 해상 교역에 참여하였다. 이것은 아마 고구려 출신인 이정기가 신라보다는 발해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대 상황에서 장보고는 당 나라로 건너가, 30세 남짓에 무령군(武寧軍) 소장이 될 정도의 출세를 하고, 그 이름을 날리게 되었다.【장보고를통해서본통일신라무역】수정본 , 장보고를 통해서 본 통일신라 무역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다. 이 당시 신라는 산동반도 지역을 통한 당 나라와의 교류가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819년에 이사도(李師道)가 당 나라 중앙 government 에 의해 토벌됨으로써, 산동 지역에서 이정기 가문의 effect(영향) 력은 소멸되었다.
그러나 장보고는 당 나라에서 무장(武將)으로 출세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았다. 또 과거(科擧) 시험을 통해 자신의 능력에 따라 정치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사회였기 때문에, 신라보다는 개방적인 사회였다. 법화원은 일찍이 장보고가 세운 사찰로서, 군대에서 물러나 해상 교역을 처음 한 장보고로서는 본래의 연고지인 그 지역을 중심으로 해상 활동을 처음 한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도 장보고 세력의 등장에 좋은 기회로 작용한 것이다.
레포트/경영경제
장보고를 통해서 본 통일신라 무역에 대한 글입니다.
이처럼 산동반도는 당시에 중국(中國) 대륙과 한반도 및 日本 열도를 연결하는 중요 교통로였다. 이러한 장보고의 활동은 적산(赤山) 법화원(法華院)이 있는 지금의 산동반도(山東半島)를 중심으로 한 것이었다.
장보고가 등장하기 이전의 산동반도 일대는 고구려 출신인 이정기(李正己) 가문의 세력 근거지였다.
순서
Download : 장보고를 통해서 본 통일신라 무역.hwp( 73 )
당시 당 나라도 신분제 사회였기는 하지만, 신라처럼 지배층 사이에서의 discrimination은 없었다. 아마 이러한 점들이 많은 신라 사람들로 하여금 당 나라로의 유학을 결심하도록 한 것이라 보인다. 특히 이정기 가문은 발해와의 교역에 중점을 두어, 중요한 군수품인 말(馬) 등을 수입하고 있었다. 특히 신라 사람들은 산동반도 일대에 신라방(新羅坊)…(skip)
설명
【장보고를통해서본통일신라무역】수정본
장보고를 통해서 본 통일신라 무역






장보고를 통해서 본 통일신라 무역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