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자중심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에대해간단히서술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19:57
본문
Download : 교수자중심평생교육방법에대해간단히서술하시오.hwp
· 시범이라는 실제적인 행동을 통하여 가르친다는 한계점으로 사고가 요구되
는 학습에 부적당하다.
2)시범
시범(demonstration)은 전문가가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상황을 시연해 보이면서
그 내용을 說明(설명)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습득하게 하는 기법으로 시연학습 방법이라
고도 한다.
반면 시범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는 전문가의 시법이 종료된 후에 실제로 재시범을 함으로써 시
법을 통해 이루어지는 행위, 절차, 방법 등을 직접 체험하게 된다 여기서 시범을
보이는 전문가는 학습 내용에 따라 여러 사람일 수도 있고 한 사람일 수도 있다
시범은 교수자의 철저한 사전 준비 속에 이루어져야 한다.
· 학습자들의 特性(특성)과 기대 수준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워 개인적 necessity 을
충족하기가 어렵다.
· 단시간 동안에 교수자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그 분야의 전문
가를 초정하여 실시하는 것이 efficacy적이다.
시범의 長點은 다음과 같다.
· 문자나 언어로 표현하는 것보다 학습과정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 시범을 통하여 학습의 요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시범 내용을 학습자가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어 교육성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 학습자의 실제 체험으로써 군인훈련 및 기술교육 학습에 유용하다.
· 지식이나 정보의 체계적 제공이 용이하다.
· 전문가가 아닐 경우 자신 있게 시범과 說明(설명) 을 할 수 있는 전문가를 구해야 하
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시범학습이 efficacy를 거두기 위해서는 說明(설명) , 시범, 실…(생략(省略))
Download : 교수자중심평생교육방법에대해간단히서술하시오.hwp( 76 )
레포트/사범교육
교수자중심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에대해간단히서술하시오
설명
교수자중심평생교육방법에대해간단히서술하시오교수자중심평생교육방법에대해간단히서술하시오 , 교수자중심평생교육방법에대해간단히서술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다.
강의법이 efficacy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도입과 전개 그리고 결말 부분으로 구
성하여 학습 내용을 사전에 준비함으로써 efficacy를 증진시킬 수 있다(기영화, 2004:
77).
강의법의 長點은 다음과 같다.교수자중심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에대해간단히서술하시오
순서
교수자중심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에대해간단히서술하시오


교수자중심 lifelong education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서술하시오
* 교수자중심 lifelong education 방법
1)강의법
강의법은 지식, 정보, 기술 등을 학습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언어를 통해 해
설방식으로 실시하는 교수방법으로서 교수자 중심의 학습지도 형태다.
· 시범활동으로 학습자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어 학습의 적극적인 참여를 가져
온다.
· 교수자의 개인적 능력에 의존할 가능성이 높아 교수자의 능력에 따라 강의효
과가 달라질 수 있다
· 주입식 교육의 경향을 띠어 개인의 욕구나 흥미 등을 무시하고 자주성, 창의
성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 교수자 주도의 교육으로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가 지속되기 어렵다.
· 사실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데 efficacy적이다. 즉, 교수
자가 학습자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체계적으로 說明(설명) 하여 주입시키는 수업방식이
다. 교수자는 시범에 사용될 기구나 장비 등 교수data(자료)
에 대한 숙련된 지식과 기술을 갖춰야 한다.
· 교수자의 뛰어난 능력과 경험이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efficacy를
높일 수 있다
· 교수자가 학습자의 特性(특성)을 고려하여 학습 상황에 맞게 강의環境, 수업 내용
등을 조정할 수 있다
반면 강의법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방지하기 위하여 교수자는 학습자의 特性(특성)을 충분히 파악
하여 수업에 반영하고 학습자들의 이해 정도를 강의 중 수시로 파악해야 한다. 교수자는 교수goal(목표) ,
시범 내용 및 강조점 등을 명확히 해야 하며, 시범 전에 학습자에게 시범에 관한
사항을 충분히 說明(설명) 해야 한다.
· 시범활동에 사용되는 시설 및 장비와 장소에 대한 제한을 받는다. 교수자 중심의 교육방법에 대한 문제점(問題點)이 있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학습자들
에게 efficacy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학교나 기업체 등에서 가장 많이 이루
어지고 있는 교육방법이다. 또
한 교수자는 필요할 경우 교육 보조재로서 파워포인트, OHP등 각종 시청각 도구
등을 활용하여 강의efficacy를 제고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시범 내용을 잘 watch
할 수 있도록 좌석 배치를 해야 하며, 시범 증에 학습자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습득
하고 있는가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