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품질歷史(역사)]세계품질의歷史(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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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2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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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체가능한 부품의 사용은 품질관리에 주의를 요하게 되었으며 부품은 표준에 맞춰 생산하게 되었다(반면 장인에 의해 제작된 고객화된 제품은 품질 보증을 제공하기 못했다). 이러한 교체가능한 부품의 가치는 인식은 산업 혁명을 이끌었으며, 품질보증은 생산 프로세스의 중요한 요소로 만들었다. 이 당시 품질보증은 비公式 적이었으며 품질은 제품을 생산하는 사람에 의해 최종 제품 단계에서 확인 시대로 장인자주검사의 시대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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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세계의 품질역싸] 세계 품질의 역싸
목차
* 세계의 품질역싸
1) 장인정신의 시대
2) 20세기 초
▶ 검사위주의 품질 시대
(1) 작업자에 의한 품질검사 시대
(2) 직장에 의한 품질검사 시대
(3) 전문검사자에 의한 품질검사 시대
▶ 통계적 품질관리(SQC)의 시대
1) 관리도
2) 샘플링 검사
▶ 품질보증 시대
▶ 종합적 품질관리 시대
3) 2차 세계대전 후(종합적 품질관리 시대)
4) 미국의 품질혁명(1970년대 말)
5) 품질경영 초기 성공
6) 제품 품질 향상에서 성과 향상까지
7) 실망과 비판
8) 현재와 未來의 도전
세계 품질의 역싸
품질의 역싸는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 건축이나 로마의 건축물 및 중세의 도제제도하에서도 존재하였지만 公式 적인 관리기능으로 인식되기 처음 한 것은 20세기에 접어들어서이다. 이에 따라 정해진 작업순서에 따라 호환성 있는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전용기계가 등장하였으며, 지그(jig)나 치공구들도 부품의…(생략(省略))
레포트/공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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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8세기나 19세기까지만 하더라도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형태의 품질관리란 존재하지 않았고, 20세기에 접어들어 대량생산이 처음 되면서 부품의 호환성이 매우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다.
(1)작업자에 의한 품질검사 시대
19세기말 대부분의 제조활동은 장인과 도체하의 견습공에 의하여 수행되었고 책임은 작업자가 졌다.
2) 20세기 초
▶ 검사위주의 품질 시대
작업자에 의한 품질검사 시대, 직장에 의한 품질검사 시대, 전문 검사자에 의한 품질검사 시대로 나눈다. 이는 산업혁명 출현으로 사라지게 되었지만 현대 품질 보증에 중요한 기본이 되었다. 18세기 중반에 프랑스의 총포제작자인 Honore Le Blanc는 교체가능한 부품을 사용한 표준형의 머스켓총을 제작하는 시스템을 개발했고, 미국의 Thomas Jefferson이 이 아이디어를 산 후 1798년에 Eli Whitney와 머스켓총 10, 000개 공급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된다. 품질의 발전은 혁명적인 change(변화)보다는 점진적이고도 지속적인 진보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아
1) 장인정신의 시대
중세 유럽에서는 제조업자와 검사자 둘 다 숙련된 장인으로 취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