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0 13:03
본문
Download :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hwp
3. 제 2차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시기
(1) 시기
☞ 1963년 2월 5일에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특히 생활교육을 강조한 때부터 1973년 3월 4 일 개정될 때까지 경험중심 교육과정 또는 생활중심 교육과정이 강조된 시기다.
* 제 1차 교육과정은 우리 손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교육과정이며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생활 중심 교육과定義(정의) 정신이 스며들어 있는 교육과정이다. 리포트 준비에 유용한 내용이 되시길 바랍니다.
ㄴ. 단편적인 지식 주입에 편중한 나머지 인격의 도야에 소홀하였고 학습활동도 표방하는 경험주의와는 멀게 실생활과의 유리가 심했다.
ㅁ. 특별활동 시간을 배당하여 전인교육을 지향했다.
(7) 문제가되는점
ㄱ. 충분한 내용 설정을 못하였고 자주적이고 구체적인 한국 고유의 목표(goal)도 설정하지 못했다. 교과활동의 교과는 필수교과 와 선택교과로 했다.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
1. 교수요목시기
2. 제 1차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기
3. 제 2차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시기
4. 제 3차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시기
5. 제 4차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시기
6. 제 5차 교육과정 ☞통합 교육과정시기
7. 제 6차 교육과정 ☞신통합 교육과정시기
8. 제 7차 교육과정
ㄹ. 반공 교육, 도의교육, 실업교육을 특히 강조하고 있따 반공,도의 교육을 강조하게 된 까닭은 광복 후의 사회적 혼란과 전쟁으로 인하여 도덕적인 타락이 현저하게 나타났 으며 반공의식의 고양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함에 따라 취해진 것으로 보인다.
(6) 체제 및 편제상의 특징
--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의 2개영역이 처음으로 편제되었다.
(2) 배경
ㄱ. 해방되자 정치,경제,文化(culture) ,교육 등등에서 미국의 影響을 받게 되었으며 따라서 미국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진보주의) 의 개념(槪念)이 해방과 더불어 우리 나라 교육계에서 주목을 끌게 됨. 특히 6. 25사변은 경험중심 교육의 필요를 절감케 하였으며 경험중심 교육과 정에 대한 시범적 연구가 고조되었다. 이들은 광범위한 현직교육과 연구협의회 등을 통하여 강력히 생활교…(skip)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hwp( 97 )






,사범교육,레포트
41[1]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서 요약,정리했습니다.^^
설명
순서
다.^^41[1] ,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사범교육레포트 ,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하여 요약,요점했습니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ㄴ. 미국교육사절단의 내한 -----1952년 9월부터 1955년 9월까지 3차에 걸쳐 미국교육사 절단이 내한한 바 있었고 곧 이어 죠지 피바디 사범대학 교수단이 1956년에 내한하여 1962년 6월까지 활동하였다. 리포트 준비에 유용한 내용이 되시길 바랍니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실 업교과가 강조된 것은 피폐한 국가경제를 改善하기 위해 직업인의 양성이 시급한 점 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