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이론(理論) 및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1 06:16
본문
Download : 유아과학교육이론 및 시사점.hwp
Download : 유아과학교육이론 및 시사점.hwp( 45 )
순서
유아과학교육이론(理論)및시사점
Ⅰ. 서 론 ·············································· 1
Ⅱ. 본 론 ·············································· 1
1.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 ································· 1
1) 인지발달의 과정
2) 인지발달 단계
3)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2. 브루너의 탐구학습理論 ································· 2
1) 나선형 교육과정
2) 발견학습
3)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3.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학습理論 ··················· 4
1) 자발적 관념과 과학적 관념
2) 근접발달지대
3) 교사의 역할 : 단계별 지지
4)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4. 콜버그의 도덕적 사고발달理論 ······················· 5
1) 도덕적 사고의 발달단계
2)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5.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 ································ 6
1) 가드너 理論의 주요 내용
2)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 론 ··············································· 7
※ 참 고 문 헌 ··························································· 8
2. 브루너의 탐구학습理論
1) 나선형 교육과정
나선형 교육과정이란 한 학문의 관념이나 원리 등이 그 지적 성격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발달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점차 세련된 형태로 가르치도록 계획된 교육과정을 말한다(권재술 외, 2001). 이것은 유아의 수준에 맞는 표현양식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하면 지식의 구조를 이해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두 사고는 상호 보완하는 관계이다. 그러므로 어떤 지식이든지 유아의 사고방식에 맞추면 어려서부터 가르칠 수 있고, 그 지식은 고학년이 되면 그 수준의 사고방식에 맞추어 몇 번이고 다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 나선형 교육과정이 기본 관념이다.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유아과학교육이론(理論) 및 시사점
설명
유아과학교육이론에 대해서 조사하고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정리하였습니다. 이러한…(To be continued )
유아과학교육이론(理論)에 대상으로하여 조사하고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요점하였습니다. 발견학습 과정을 통해 발견하는 방법과 그 속성 또는 탐구적 발견법을 학습하게 된다 발견학습은 학습자의 기억을 회상하는 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한편 브루너는 이러한 발견학습에서 분석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의 중요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이와 같이 브루너는 발견학습에 대한 견해와 더불어 어떤 영역의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지식을 앎으로써 그 영역의 전체적인 구조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하였다.
브루너는 지식 또는 그 지식과 관련된 모든 문제들은 무엇이든지 구체적인 행위로 표현할 수 있고(활동적 표현), 도해, 사진, 그림 등으로 표현할 수도 있으며(영상적 표현), 상징적 또는 논리적 명제로 표현할 수도 있다(상징적 표현)고 하였다. 그래서 어떤 관념을 설명(explanation)할 때 이 방식으로 가르치면 누구에게나 가르칠 수 있다고 본다. 유아들은 자신의 행동과 마음을 통해서 스스로 지식을 획득하고 행위를 해석한다.
2) 발견학습
발견학습이란 학습자가 어떤 과학적 관념이나 원리를 동화하는 정신적 과정에 따라 가능하며, 그 과정은 일반적으로 관찰·분류·측정(測定) ·예측·서술 등의 단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발견학습은 학습자의 지적 능력을 증진시킨다.유아과학교육이론및시사점 , 유아과학교육이론 및 시사점사범교육레포트 ,
다. 직관적 사고는 가설을 세우고, 분석적 사고는 가설의 내용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