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인문주의와 개신교 교육 그리고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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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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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인문주의와 개신교 교육 그리고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사교철리포트
Ⅰ. 시대적 배경
1.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서구 문명은 크게 그리스·로마 문화, 그리스도교 문화, 게르만 문화, 이 세 문화의 전통으로 형성되었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그 동기와 목적에서 어느 정도 공통성을 갖고 있다 르네상스는 학문과 예술의 자유를 지향하였고 종교개혁은 양심과 종교의 자유를 지향하였다. 헬레니즘이 현세주의를 지향한다면 헤브라이즘은 내세주의를 지향한다.
다.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은 서구문명을 지탱해주는 두 지주로서 양자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상이한 세계관과 가치관을 반영한다. 양자는 또한 중세의 속박과 미신으로부터 개인을 해방시키고자 하였고 이러한 개인의식이 근대 개인주의와 민주주…(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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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참고 로 사용하시고 필요하신분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전자가 인간의 이성을 신뢰하는 낙관적 인간관을 표방하는 데 비해 후자는 인간의 원죄설에 입각하여 비판적 인간관을 견지한다. 이 가운데 게르만 문화는 주로 서구의 사회제도와 관습의 형성에 influence을 주었으므로 서구문명에 정신적, 지적 토대가 된 것은 그리스·로마의 고전문화와 그리스도교 문화, 즉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