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에서 형태론의 위치] 언어학에서 형태론의 위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14:12
본문
Download : 언어학에서 형태론의 위치.hwp
18세기에 논리적인 언어관이 지배적이었던 반면, 이 시대의 언어 theory(이론)은 심리적 기준을 도입하였다. 이것은 보편적이고 논리적인 언어 구조를 추구하던 18세기의 전통적인 방법과는 다른 것이었다. 19세기 초반에 언어 연구에서는 이미 역사(歷史)주의가 발전하기 스타트하였고 언어학에서 비교 연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비교 언어학자들은 이 당시 인구어족을 연구했다. 전자가 구체적 사실에 관심을 두었던 데 반하여 후자는 본질적인 것을 비본질적인 것에서 분리시키려는 노력을 하였다. 언어는 일차적으로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다. 여기서 구조라는 개념이 학문적 연구의 중심 문제로 등장하였으므로 학문의 관심은 구조를 기술하는 가장 적절한 과학 수단을 찾는데 있었다.
Download : 언어학에서 형태론의 위치.hwp( 69 )
순서
언어학에서 형태론의 위치
2. 20세기 구조주의 언어학과 참스키의 생성문법
언어학에서 형태론의 위치
1. 19세기의 언어 연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언어학에서 형태론의 위치
1. 19세기 언어 연구
2. 20세기의 구조주의 언어학과 Chomsky의 생성문법
[언어학에서 형태론의 위치] 언어학에서 형태론의 위치





19세기 초에 언어 연구는 주로 구체적인 언어 사실을 다루었다. 이 시대는 구조주의의 시대였다.
3. 언어학에서 형태론의 위치 언어학에 있어서 형태론의 위치
19세기 학문은 실증주의적 성격을 띠고 있었으며 그 연구의 지침은 역사(歷史)주의였다. 언어학에서의 구조주의 theory(이론)이란, 우리의 지식을 완전하게 하기 위하여 우리는 체계의 구조 즉 체계를 구성하는 요소들간의 관계를 연구해야 한다는 theory(이론)이다.
설명
그의 theory(이론)에 따르면, 개별 사실들은 고립적으로 고찰되어서는 안되고 반드시 전체 맥락에서 보아야 하며, 각 개체는 체계속에서의 그의 위치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20세기에는 완전히 새로운 학문적 경향들이 생겨나기 스타트했다. 즉, 언어의 음성적인 측면과 의미적 측면간의 관계가 항상 고려되
다. 그리고 19세기 말경에야 비로소 비인구어들의 문제를 자세히 다루기 스타트했다. 왜냐하면, 언어는 상호간의 의사 소통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언어는 또한 이러한 관점에서 연구되어져야 한다. 구조주의 언어학은 언어의 사회적 기능 즉, 의사 소통의 기능을 언어학의 연구 대상으로 끌어 들였으며 언어학자 소쉬르의 theory(이론)에 따라 언어를 하나의 체계이며 이러한 체계조직으로서 언어를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