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무교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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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0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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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무교의 이해
본 자료는 한국 무교에 대해 조사정리(arrangement)한 보고서입니다. 얼마 전 이영희 법사의 이야기를 직접 듣고, 또 김금화씨의 ‘복은 나누고 한은 푸시게’라는 글을 읽고쓰기 난 후 이 들도 나와 똑같은 신앙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 수업을 통해 무교에 대한 새로운 생각과 전율을 느끼게 되었다. 무교적인 요소는 무당 안…(省略)
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주자학이 국가이념으로 체택되면서 무교는 사회적인 박해를 받게 되었는데 이때부터 지금까지 무교는 민간에서 활동하게 되었다.
한국인들이 무교를 접할때 두 가지의 상반된 생각을 갖는다. 최근에 무교는 국가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인간culture재로 보호받는 사람이 생기고 한국의 국교에 무교라고 introduction하게 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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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한국 무교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그렇지만 지금도 완전히 무교를 이해하며 인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마음이 열렸음을 말하고 싶다.
삼국시대에는 무당의 지위가 대단히 높았으나 불교가 들어오면서 지위가 점점 낮아졌다.한국_무교의_이해 , 한국 무교의 이해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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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교, 무당이 하는 일들은 늘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이지만 기독교라는 틀 속에서 어느덧 다른 종교를 인정하지 않게 되었다.
한국 사회에서 무당의 역사(歷史)는 대단히 길다. 이 글은 한국의 무당 역사(歷史)를 알아본 후 한국인들이 무교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 얼마전 세계 무용축제에 김금화씨의 굿을 처음 으로 축제가 처음 되기도 하였다. 그런 후 무교에 대한 새로운 대책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3세기경의 사료인 ‘삼국지위지동이전’에 각 부족국가마다 사람을 세워 천신께 제사를 지냈다는 내용이 나온다. 첫번째는 무교에 대하여 긍정적인 모습이다. 사람들은 무교를 우리 심성의 뿌리라는 생각이다. 또 ‘삼국사기’ 권32 ‘제4조’에 남해왕의 누이동생 ‘아노’가 종묘제사를 담당했다는 기록이 있따 그리고 ‘삼국유사’ 권3을 보면 마추왕의 공주가 아파 무당을 불렀다는 기록이 있는데 예부터 무당은 국가 의례의 제사장 역학을 했으며 치병, 예언의 기능이 있었다. 그리고 고려시대에 불교와 더불어 도교가 공존하는 바람에 무교는 formula적인 위치는 빼았겼지만 민간에서 실천되는 상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