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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문서교환(EDI)의槪念(definition ,생성배경)과발전과정,특징,종류,도입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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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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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다시 표현하면 예전에는 인편이나 FAX, 우편 등으로 문서를 전달하던 것을 표준화된 資料를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교환하는 부가가치통신 서비스(VAN)를 의미한다.전자문서교환(EDI)의槪念(definition ,생성배경)과발전과정,특징,종류,도입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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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문서교환(EDI)의 관념(정이, 생성배경)과 발전과정, 특징, 종류, 도입결과

목차

전자문서교환(EDI)

Ⅰ. EDI의 관념

1. EDI의 정이
2. EDI의 생성배경

Ⅱ. EDI의 발전과정

Ⅲ. EDI의 특징

1. EDI와 E-Mail, On-line
2. EDI와 전자상거래

Ⅳ. EDI의 표준

1. 표준화의 必要性
2. 표준의 종류

Ⅴ. EDI의 종류

Ⅵ. EDI의 도입결과



전자문서교환(EDI)
1. EDI의 관념
(1) EDI의 정이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란 거래 당사자가 인편이나 우편에 의존하는 종이서류 대신 컴퓨터가 읽을 수 있도록 서로 합의하여 표준화된 資料인 전자문서를 데이터통신망을 통해 컴퓨터 간에 교환하여 재입력 과정 없이 직접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정보전달 방식을 말한다. 최근에 EDI 서비스가 government 와 기업들로부터 관심을 집중시키는 이유는 종이서류가 아닌 전자서류를 통하여 資料의 교환을 수행함으로써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이를 수 있고 또한 국제적으로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특히, 무역업무에서는 데이터통신망을 통해 상역, 외환, 통관, 운송, 保險(보험) , 물류 등 전체 무역절차에 걸쳐 표준화된 기업 간 상거래 서식과 행정서식을 컴퓨터 간에 상호 교환함으로써 무역 업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어 그 결과 성이 매우 크다. 세계적으로도 EDI를 추진하는 국가들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이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을 경우 국내적으로도 경쟁력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이고 세계적으로도 무역거래에 장애를 초래하여 경쟁력을 상실할 위험성이 크므로 국가적으로 추진해야 할 assignment라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둘째로, 기업의 資料처리적…(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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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2) EDI의 생성배경
EDI의 생성배경으로는 정보 기술적인 면, 기업의 資料 처리적인 면, 기업전락 및 environment(환경) 적인 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정보기술적인 면에서는 국내외적으로 첨단기술의 발달과 함께 첨단기술의 도입비용도 점진적으로 하락한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각 기업에서도 이러한 외부 기술 environment(환경) 에 適應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그동안 기업 내부적으로 전산화의 여건을 지속적으로 마련하여 EDI와 같은 시스템의 도입에 문제가 없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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