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쉰(魯迅)과 china(중국) 현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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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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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쉰(魯迅)과 중국 현대문학에 대한 글입니다. 이후 관비유학생으로 Japan으로 간 그는 아버지의 약을 구하느라 전당포를 들락거린 어린 시절의 체험에 따라, 의술을 통해 민중을 구제하리라 생각하고 의학으로 지망을 바꾼다. 그러나 이 일은 그의 마음속…(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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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쉰(魯迅)과 china(중국) 현대문학에 대한 글입니다.
2. 루쉰 문학의 형성기
절망에 대한 반항의 길목에서 우리는 China현대문학과 현대사상의 비조(鼻祖) 루쉰(魯迅)을 만나게 된다 루쉰은 1881년 강남의 文化(culture) 명승인 사오싱(紹興)의 한 몰락한 사대부집안에서 태어났다. 그가 이 시기에 쓴 〈악마파 시의 힘摩羅詩力說〉이라는 논설문은, 바이런이나 푸쉬킨 등 서구의 반항시인들 같은 `정신계의 전사`들이 China에도 나오기를 기대한 그 당시 정신적 편력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신해혁명(辛亥革命. 1911.)이 나기 2년 전에 귀국한 그는 China 각지에서 교편생활을 통해 계몽적 소명을 수행하고자 했다. 어려운 집안의 형편은 그로 하여금 구식 관료가 되는 과거시험 대신, 문명 개화의 풍조를 타고 설립된 기술학교를 선택하도록 한다. 그런데 수업시간에 본 슬라이드에서, 간첩의 누명을 쓰고 생매장 당하는 동포를 구경만 하고 있는 China인들의 모습을 발견하고, 민족을 치료하는 것은 단순한 의술이 아니라 낙후된 정신을 각성시킬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비로소 문학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그 당시 유학생 사회를 지배한 풍조는 크게 두 가지가 있었는데, 하나는 실학(주로 법률) 만능의 사상이었고, 다른 하나는 정치적 변혁을 일생의 해결해야할문제로 삼아 여기에 투신하는 혁명운동의 흐름이었다. 루쉰은 후자에 근접하면서도 그것만으로 만족치 못하는 정신적 기갈을 느끼고 있었다. 이민족의 지배를 물리치거나 정치제도를 바꾸는 것만으로 병근(病根)은 치유될 수 없다고 생각하였으며, 여기에서 그가 후일 《아큐정전阿Q正傳》에서 주제화시킨 `국민성개조`라는 실천goal(목표) 가 생겨난다. 여기서 루쉰은 서양의 근대과학에 본격적으로 접하기 처음 하며, 그의 초기 문학관을 지배한 진화론의 바탕이 된 토마스 헉슬리의 《진화와 윤리》를 읽은 것도 이 무렵이었다.